▣ 제3기 신도시 발표
- 2018년 9월 21일 문재인 정부의 9·21 주택 공급 대책에서 30만호 공급계획에 따라 제3기 신도시 건설을 언급하고, 동년 12월 19일, 정부에서 남양주 왕숙지구, 하남 교산지구, 과천 과천동 일원, 인천 계양 계양테크노밸리를 3기 신도시 지역으로 발표하였으며, 2019년 5월 7일 11만 가구 정도의 3기 신도시 2차 대상지를 발표한다고 밝혔다.
- 추가적으로 고양 창릉지구와 부천 대장지구가 3기 신도시 대상지로 추가되었다.
▣ 제3기 신도시 개발방향
- 국토교통부의 제3기 신도시 개발방향은 서울도심까지 30분내로 출퇴근이 가능하고, 기존 신도시보다 2배이상의 도시지원시설용지를 확보하여 자족기능을 강화하여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도록 하며, 개발이익을 SOC사업에 투자하고 공원을 1.5배이상 확충하여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를 만들고, 지자체를 시행자로 참여시켜 지역과 함께 만드는 도시로 조성할 계획이다.
- 또한, 가장 우선적인 과제인 교통망 확충계획으로 GTX A,B,C 노선의 예타통과/조기 착공, 기존 노선의 연장, 도로망확충/수석대교 등 교량건설 등이 포함되었다.
[추가된 3기 신도시 포함 현황]
구분 | 왕숙지구 | 하남교산 | 인천계양 | 과천지구 | 창릉지구 | 대장지구 |
행정구역 | 남양주시 | 하남시 | 인천시 | 과천시 | 고양시 | 부천시 |
면적(㎡) | 1,134 | 649 | 335 | 11.2 | 813 | 343 |
세대수(천호) | 66 | 32 | 17 | 7 | 38 | 20 |
개발주체 | 한국토지주택공사, 남양주도시공사 | 한국토지주택공사, 경기도시공사 | 한국토지주택공사, 인천도시공사 | 한국토지주택공사, 과천시, 경기도시공사 | 한국토지주택공사, 고양도시관리공사 | 한국토지주택공사, 부천도시공사 |
(1) 남양주 왕숙지구
▣ 개요
- 위치 : 남양주시 진접/진건읍, 양정동 일원(왕숙 1, 왕숙2)
- 면적 : 1,134만㎡(343만평 = 269만평[왕숙1] + 74만평[왕숙2])
- 호수 : 66천호(왕숙1 53천호 / 왕숙2 13천호)
- 사업시행자 : 한국토지주택공사, 남양주도시공사
▣ 교통대책 등 개발계획
- 예비타당성통과가 확정된 GTX-B노선에 왕숙역을 신설하고, BRT연결 및 수석대교 건설
- 별내선(8호선)과 진접선(4호선)을 연결하고 왕숙2지구에 경의중앙선역을 신설
- 왕숙1은 경제중심도시, 왕숙2는 문화예술중심도로로 조성하고, GTX-B역 주변 자족용지 140만㎡조성(판교테크노밸리의 2배)하여 도시첨단산단, 기업지원허브 건설하여 기업유치
- 왕숙천과 연계 수변복합문화마을, 에너지자족마을 조성하고, 왕숙2는 문화예술마을, 청년문화공간 등 조성
- 남양주시 자체계획으로 왕숙1은 스마트그리드 산업을 중심으로 ESS(에너지 저장시스템), 정보통신/사물인터넷/미래형자동차, R&D단지, 부품산업 등 첨단산업의 기업을 유치하며, 왕숙2는 MICE 산업을 중심으로 산업방송업체, ENT 기업, 문화예술 창작단지, 청년 연극단지 등 공연장 설치, 문화예술컨벤션센터 등의 연계 추진
(2) 하남 교산지구
▣ 개요
- 위치 : 하남시 천현동, 교산동, 춘궁동, 상·하사창동 등 일원
- 면적 : 649만㎡(196만평)
- 호수 : 32천호
- 사업시행자 : 한국토지주택공사, 경기도시공사
▣ 교통대책 등 개발계획
- 서울도시철도3호선 연장(10km), 역사신설(지구 내 2, 감일지구 1)
- 서울~양평고속도로 先시공(감일~상사창IC, 5km, 도로공사와 비용정산)
- 하남IC~상사창IC 도로 신설(5km, 하남IC 개선 및 상사창IC 신설)
- 사업지~동남로(보훈병원) 도로(4km) 및 황산~초이간 도로(2.2km) 신설
- 선동 IC 확장개선* 및 올림픽대로 확장(1km), 신팔당대교 착공
* 선동IC 완전입체화 및 올림픽대로 확장을 통해 미사지구내 상습정체구간 해소
- 단지 내 BRT 신설(하남시청~사업지, 5km, 수소버스 운행)
- 교통 편리한 북측에 자족용지 약 92만㎡ 배치(☞ 판교제1테크노 1.4배)하고, 자족용지 내 기업지원허브, 인근에 청년창업주택 등을 배치하여 기업유치
- 광주향교 및 남한산성 등 문화재와 연계한 한옥마을, 백제문화박물관, 역사문화공원/탐방로 조성 및 중부고속도로로 인해 단절된 남북생활권을 만남의광장(휴게소) 입체복합개발을 통해 효율적 도시공간 창출
- 지구 내 덕풍천(폭 40m)과 연계한 친환경 주거단지 조성
(3) 인천 계양 테크노밸리
▣ 개요
- 위치 : 인천광역시 계양구 귤현동, 동양동, 박촌동, 병방동, 상야동 일원
- 면적 : 335만㎡(101만평)
- 호수 : 17천호
- 사업시행자 : 한국토지주택공사, 인천도시공사
▣ 교통대책 등 개발계획
- 인천1호선(박촌역) ∼김포공항역 신교통형 S-BRT 신설(8km) : 지하도로, 교량 등으로 교차로 구간에서 정지 없이 이동(전용 BRT)
- 국도39호선 확장(벌말로 9km, 4 →8차로), 연계도로 신설(1km)
- 인천공항고속도로 IC 및 드림로 연계도로 신설*(1km) : 검단지구 주민들 서울접근 10분 단축
- 경명대로(계양IC~박촌교삼거리) 확장(1km, 4 →8차로)
- 청라~가양간 BRT와 사업지 간 BRT 신설(2km)
- 가용면적의 49%를 자족용지(약 90만㎡)로 조성(☞ 판교제1테크노 1.4배)하고, 자족용지의 2/3을 도시첨단산단(약 60만㎡)으로 중복지정하며, 기업지원허브, 스타트업캠퍼스, 창업지원주택 등을 통해 기업유치(저렴한 임대공간, 창업컨설팅·교육, Open-lab 등을 지원하는 공공주도 창업 플랫폼)
- 지구 남측 자족용지는 서운 1·2산단과 연계하여 조성하고, 인근 주민들도 이용할 수 있도록 박촌역 등 인근에 복합문화시설, 청소년미디어센터 등 문화소통시설을 집중 배치
- 동양지구 등 인근 주민들도 보육편익을 누리도록 국공립 유치원 등을 지구 경계에도 배치
(4) 과천지구
▣ 개요
- 위치 : 과천시 과천동, 주암동, 막계동 일원
- 면적 : 155만㎡(47만평)
- 호수 : 7천호
- 사업시행자 : 한국토지주택공사, 과천시, 경기도시공사
▣ 교통대책 등 개발계획
- GTX-C 조속 추진(2019년 초 기본계획 수립 착수)
- 과천~우면산간 도로 지하화(2.7km, 과천대로 지하화 등을 통한 구도심과의 녹지축 및 생활권 연계)
- 과천대로∼ 헌릉로 연결도로 신설(왕복 4차로, 4km)
- 과천~송파간 민자도로 노선 확장·변경(3.4km, 추가사업비 부담)
- 선바위역 복합환승센터(4호선과 광역버스 연계, 주차장 500면 설치 등)
- 이수∼ 과천간 복합터널(5.4km, 타당성조사 중) 추진 지원
- 가용면적의 47%를 자족용지(약 36만㎡)로 조성(☞지식정보타운 1.5배)하고, 4호선 역(선바위, 경마공원, 대공원) 주변에 자족용지 집중 배치하며, 서울대공원, 국립과천과학관 등과 연계한 복합쇼핑테마파크 조성
- 양재천변 복합 친수공간 및 환경/창의교육형 물 순환테마파크를 조성하고, 하수처리장 이전 및 고도화를 통한 상부공간을 테마공원 등으로 활용
(5) 고양 창릉지구
▣ 개요
- 위치 : 고양시 창릉동, 용두동, 화전동 일원
- 면적 : 813만㎡(246만평)
- 호수 : 38천호
- 사업시행자 : 한국토지주택공사, 고양도시관리공사
▣ 교통대책 등 개발계획
- 135만㎡(41만평)를 자족용지로 조성하고, 330만㎡(100만평)규모의 공원, 녹지 및 호수공원 조성
- 자족용지를 경의중앙선 등 전철역 인근의 교통이 편리한 곳에 집적화시키고, 기업성장지원센터와 기업지원허브를 운영하여 기업유치.
- 지구중심으로 흐르는 창릉천 정비사업과 함께 호수공원도 조성.
- 새절역(6호선, 서부선)부터 고양시청까지 지하철 신설(가칭 고양선), 서부선은 서울대에서 새절역까지 운행할 계획이며, 고양선은 서부선과 직결 및 급행화 추진.
- 항동지구 역 1, 지구내 역 3, 화정지구 1, 대곡역 1, 고양시청역 1 등 총 7개역을 신설하고, 지구 남측 화전역(경의중앙선)과 지하철 신설역을 BRT로 연결.
- 일산 백석동과 서울문산고속도로를 연결하는 자동차전용도로 신설, 창릉지구와 제2자유로 연결.
(6) 부천 대장지구
▣ 개요
- 위치 : 부천시 대장동, 오정동, 원종동 일원
- 면적 : 343만㎡(104만평)
- 호수 : 20천호
- 사업시행자 : 한국토지주택공사, 부천도시공사
▣ 교통대책 등 개발계획
- 김포공항역과 부천종합운동장역을 잇는 17.3km의 S-BRT를 설치하고, 계양 IC부터 광명~서울고속도로를 연결하는 경명대로를 신설/확장.
- 부천종합운동장역에 복합환승센터 등을 설치하고, 소사로를 2차로에서 4차로로 확장해 서울 진입 차량을 분산.
- 68만㎡(20만평)를 자족용지로 조성하고, 100만㎡(30만평)규모의 멀티스포츠센터 조성.
- 부천시는 기업이주지원을 위한 원스탑지원시스템도 도입할 계획이며, 공장이전지를 공원 등으로 조성하는 도시재생사업 추진할 계획으로 있으며, 자원순환센터는 지하화 및 리모델링하여 체험학습장으로 활용하고, 굴포천 주변 22만㎡ 규모의 수변공원(캠핑/야외공연)도 조성할 계획으로 있다.
- 부천대장지구와 계양테크노밸리가 교류할 수 있는 보행교 신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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